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등 4학년 첫학기 과학]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1. 22. 09:17

    친구 안녕하세요. 벌써 1년의 반이 진짜입니다. 정말 시간이 빠르네요.새해에 계획한 일은 잘 실천하고 있습니까? 대부분의 친구들은 올해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합니다.할 결심을 했을텐데, 초심을 잊지 말고 유기농으로 열심히 공부합시다^


    >


    오항시 정리한 이에키웅 초등 학교 4학년 한학기 3단원 화산과 지진입니다.다니다. 아래 요점을 정리하면 중간 중간에 공백이 있어요.설명을 잘 읽고 빈 칸도 채우세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


    먼저 화산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봐야겠죠.화산은 육지 안 같은 곳에서 암석이 높은 열에 의해 녹은 마그마가 분출되면서 생긴 지형을 말한다.


    간단히 말하면, 육지 안에 있을 때는 마그마이가 육지 위에 분출하여 화산 가스와 화산재 등이 유출된 것은 용암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세계 각지의 화산을 확인해 보면, 크기뿐만 아니라 모습도 전체 다릅니다.우리나라의 한라산을 보면 다른 화산에 비해 경사가 완만하고 산 정상에 움푹 파인 웅덩이가 있습니다.이 웅덩이를 백록담이라고 해요.역시 백두산도 산 정상에 물이 많이 있습니다만, 이곳은 백두산 천지입니다.가끔 백두산 천지에서 괴물이 발견되기도 했다는 미스터리 스토리도 가끔 있는데 사실인가요?


    >


    에티오피아 에트라에하나 산에는 분화구에서 아직 연기가 뿜어져 나와 자신 있습니다.역시 하나본의 후지산은 급경사로 산꼭대기가 깎여있습니다.America의 마우저 브로바산은 다른 화산과 달리 산의 경사가 완만하고 낮은 것처럼 보입니다.이렇게 지구상에서 다양한 형태의 화산이 있는데요.


    >


    화산은 앞에서 보신 것처럼 다양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분화구가 있는 것도 있고, 이 분화구에 물이 고여서 웅덩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


    그럼 이번에는 화산이 분출될 때 과오 물질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볼까요?방금 전에 기체 상태의 분출물 화산 가스라고 하는 것입니다.화산 가스는 대부분 수증발로, 여러 가지 기체가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액체는 누구나 알다시피 용암이다.고체 상태는 2개 있습니다.화산재와 화산암석 조각입니다.


    >


    각각 화산재, 화산의 암석, 그리고 용암, 화산가스의 모습과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있습니다.


    >


    그럼 친구가 제일 싫어하는 화성암입니다.지하 깊은 곳에서 암석이 녹아 있는 것을 화성암이라고 합니다.화성암은 대표적인 현무암과 화강암이 있는데요.


    >


    현무암과 화강암을 관찰합니다.첫째,먼저눈과손으로보고만져본후암석모양,암석색과입자크기. 만져 본 생각들을 정리합니다.


    >


    시험에 정말 많이 나오는 부분이다. 왕별!!!2개의 암석을 비교하는 사고 단골 사고이기 때문에 제대로 외우지 않고 고민하고요. ᅮ


    >


    저런 현무암은 딱딱하고 열에 강해서 맷돌, 건축 재료로 이용되고 화강암은 딱딱해서 건축재료, 옹벽, 돌기둥 등으로 이용됩니다.


    >


    현무암은 마그마가 지표면에 분출되면 지표 안에 있을 때보다 빨리 식습니다.이렇게 빨리 식어서 굳으면 알갱이 크기가 작은 현무암이 붙습니다.마그마가 지표면 가까운 곳에서 빨리 식어 입자가 커지기 시작할 기미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


    화강암은 땅속 깊은 곳에서 마그마가 천천히 식어서 만들어집니다.현무암과는 반대로 마그마가 빨리 식어서 입자가 크네요.이와 같이 현무암과 화강암은 만들어지는 장소와 위치가 다릅니다.


    >


    현무암과 화강암의 같은 부분 모두 암석 표면이 거칠다.화산과 마그마 활동으로 이루어진 암석이라는 것!


    >


    현무암과 화강암의 차이 1. 색이 변하고 2. 알갱이의 크기가 다르고(마그마의 냉각 속도가 다르기 때문)3. 현무암에만 외부 표면에 구멍이 있슴니다.화산이 분출될 때 화산 가스가 빠져서 자신의 흔적이 남기 때문입니다.


    >


    화산은 역시 우리에게 피해를 줍니다.화산활동으로 인한 피해! 집과 농경지가 파묻히고, 지진, 산불, 산사태, 화산재가 햇빛을 가리고, 화산먼지 때문에 항공기 운항이 어려워집니다.


    >


    그렇다고 화산이 무조건 피해를 주는 것은 아닙니다.화산이 주는 즐거움! 관광지, 관광상품을 개발하거나 온천, 지면의 열을 이용해서 전기를 만드는 지열발전, 화산재와 같은 분출물은 땅을 비옥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


    지진의 강도를 자신에게 나서는 단위를 규모라고 하는 것이군요.규모를 나 외로 하는 숫자가 클수록 강한 지진입니다.한편, 반대로 지진의 규모가 클수록 피해 정도가 더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하지만 지진의 규모가 동일하다고 해서 피해 정도가 같은 것은 아닙니다.같은 규모의 지진이라도 지진 발생 육지와 가까운 육지와 멀리 떨어진 육지의 피해 정도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



    >


    전 세계에서 발생한 지진 사진을 봤을 때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특정 영토가 따로 있어요!


    >


    영토는 지구 내부에서 생기는 큰 힘을 오랫동안 받으면 휘거나 깨지지 않고 끊어질 수도 있죠.지층이갈라져서영토가흔들리고,이것을지진이라고합니다.


    >


    자력으로 지진을 막을 수는 없지만 저 혼자 크게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지진이 일어나기 전에 해야 할 한가지입니다.가장 먼저 건물을 지을 때 내진 설계에 의해 건물을 짓습니다.또한 무거운 물건은 아래에 두고 미리 구급약품, 비상식량 등을 준비해 둡니다.


    >


    지진이 발생, 활 시에는 집에 있을 때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2차 피해를 막기 위해서 불을 끄고 가스 밸브를 잠급니다.


    >


    학교에 있을 때는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침착하게 운동장으로 대피하고 낙하물을 피해 몸을 지킨다.


    >


    지진이 발생한 후에도 몇 번이나 지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계속 대비해야 합니다.


    >


    오늘 선생님과 함께 쉽게 3단원을 정리했습니다. 부족한 부분, 헷갈리는 부분은 반드시 스스로 체크하고 갑시다.날씨가 끄물끄물 하네 요곤캉을 조심하고 시험 대비도 꼼꼼히 해서 여러분, 한 00점 받기를 바랍니다 ^ ^


    댓글

Designed by Tistory.